[알림] 자본론 읽기 입문

지난 여름에 이어 이번 겨울에도 제(EM)가 자유인문캠프에서 강의를 하게 되었습니다. 제게 지속적으로 좋은 자리를 허락해주신 관계자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고요, 관심을 조금이라도 더 환기시켜볼까 해서 이곳에도 알립니다. 자유인문캠프엔 제가 하는 것 말고도 다른 좋은 강좌들이 많으니 한번 알아보시길 강력히 권합니다! (자캠 카페 링크)

제가 하는 것은 엄밀히 말하면 강의라기보단 함께 모여 책을 읽는 것입니다. 마르크스의 주저 {자본론}의 첫 부분, 그러니까 그 악명 높은 제1편을 두 개의 서문/후기와 함께 직접 읽는 것이죠. 기본적으로 제가 가이드 역할을 하겠지만, 다양한 배경을 가진 분들이 모여주신다면 좀 더 역동적인 교류의 장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개략적인 일정: 게시글 중에서 ‘강의계획서’ 클릭!)

시간의 제약 때문에 이번엔 책 전체를 읽지는 못합니다(그래서 그냥 ‘읽기’가 아니라 ‘읽기 입문’입니다). 그러나 주어진 분량을 ‘꼼꼼하게’ 함께 읽어냄으로써, 해당 부분의 이해도를 높이고 향후 남은 부분을 스스로 읽을 수 있는 역량과 자신감을 수강생들께 드리는 게 이번 자리에서 제가 목표하는 바입니다. (물론 기회가 된다면 이후 부분도 함께 읽고픈 마음이 있습니다 ㅎㅎ)

그런데 이렇게 말씀드리면 너무 지루하지 않겠냐고 반문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텍스트에 깊이 몰입하고 그와 대결하다 보면, 지루함보다는 긴장감이 분위기를 지배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암담함과 고통의 과정일지 깨우침과 기쁨의 과정일지는 각자 하기에 달려 있겠죠. 물론 이 얘긴 저 자신에게도 해당됩니다. 준비를 잘 해야될텐데…;;;

참고로… ‘정치경제학 입문’이라고 할만한 다른 강좌도 하나 더 기획중인데, 조만간 공개될 것입니다. 즉 이것은 저 자신이 풀어놓는 {자본론}이고, 위에서 소개한 자캠 강좌는 마르크스가 쓴 {자본론}을 직접 읽는 것이죠. 둘은 말하자면 상당히 높은 정도의 ‘보완재’ 관계에 있는 셈입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두 곳 모두에서 뵙는다면 더 좋겠군요. 자캠 강좌는 1월말부터 2월 중순까지, 다른 한 강좌는 1월 초중순부터 시작입니다. 이상입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SNS로 공유하기!

10 thoughts on “[알림] 자본론 읽기 입문

    1. 앗! 그렇담 그 낯익은 이름이… 이히.. 반가워요!! :)
      으.. 부담되네.. ^^;;;

      (두 번째 것은… 웹자보를 받긴 했는데, 전혀 웹에서 검색이 안 되어,
      아직 조직하는 쪽에서 뭔가 결정이 덜된게 아닌가 하는.. 심증이..)

  1. 선생님 그 ‘두번째 강좌’는 저역시 검색을 해도 안나오는데, 1월 초중순이면 지금쯤 신청을 받고 있을거 같은데 아직 여기서 알려주시기엔 어려우신건가요?

  2. 트윗에서 보고 알티했던 내용입니다. RT @EuJuny: 진보신당 청년학생위원회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정치경제학 강연회! 성균관대학교에서 매주 목요일 7시에 진행되며 무려 전참이 2만원 밖에 안합니다!!! 많이 참가하세요! http://twitpic.com/7zktgt 싸이트에 올려진건 아니군요..

  3. 잘 지내시죠?

    아~ 강좌 참석하고 싶은데 이번에는 어려울 듯해요.
    시간을 짜내 봐야겠어요.

    일단 주변에 홍보 많이 하겠습니다.

  4. kosaja님, apunk님, 간만에 뵙네요. 진짜로 반갑습니다 :)
    (흠.. 특히 kosaja님은 진짜 과묵하신듯.. 쩝.. 이참에 음악 포스팅이나 하나 해야겠네요 ㅋㅋ)

    글고 re님 고맙습니다. 알려주신 주소의 웹자보를 다음 글에 링크시켰습니다. 으.. 이렇게 하니까 진짜 뭐 하는 사람 같네요 ㅎㅎ 열심히 준비해 보겠습니다! :)

  5. 지난여름 캠프 강의가 압축 + 주제가 추가되어 청학위 강좌로 옮겨 가고, 이번 캠프 강의에서는 ‘읽기’를 하는군요. 우웅, 재미있겠다… 절대 후회하지 않을 좋은 강좌니만큼 많이들 들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쌤은 좀 바쁘시겠네요, 방학인데 쉬지도 못하시고. 지난번 경험에 비추어 또 얼마나 ‘꼼꼼하게’ 준비를 하실지 눈에 보이는 듯…^^

    저는 이달 초 제1권 제1편까지 다시 읽고는 이런저런 사정으로 덮어둔 상태인데, 기운 내서 다시 읽어야죠. 이런저런 세미나 덕분에 읽을 책이 산더미예요. ㅎ 여하튼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마다 다 잘되시길 바랍니다. (이번 감기는 정말 뒤끝 작렬이니까 조심하세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