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개편: 포럼기능 추가!!

블로그를, 보시다시피, 조금 바꿨다. 스킨을 바꾼 거야 별 것 아니지만, 포럼 기능을 추가했다는 것이 중요하다. 스킨은, 봄을 맞이해, 산뜻한 꽃그림이 맘에 들어서 선택해봤다.

포럼은, 기존에 우리에게 익숙하던 게시판과 기본적으로 큰 차이는 없는데, 내가 보기엔 게시판에 비해 ‘덜 딱딱하다’. 처음엔 조금 낯설 수도 있겠지만, 조금만 익숙해지면 괜찮을 것이다. 사실 ‘게시판’과 ‘포럼’을 대비시킨다면, 요새는 포럼이 ‘대세’가 아닌가 싶기도 하다.

이 포럼을 가지고,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은, {자본론}, 나아가 마르크스의 정치경제학에 대한 다양한 토론의 장을 구현하는 것이다. 그러니까 운영자가 쓰고 방문자가 덧글을 다는 ‘제한된’ 쌍방향성을 넘어서는 좀 더 ‘적극적인’ 쌍방향성을 가진 공간 말이다. 원래는 게시판 생각을 했었는데, 진보넷/팔연대 활동가이시자 나의 ‘IT 멘토'(ㅋ) 뎡야핑 님의 조언을 받아들여 포럼으로 한번 가보게 된 것이다. 그에게 감사드린다. (_._)

하여튼… 이 포럼을 통해, 방문자께서는 새로운 토론 또는 질의응답 주제를 만들 수도 있고, 기존의 주제에 참여할 수도 있다. 현재로서는 아무나 글을 쓸 수 있도록 해두었지만, 조만간 회원만 글을 쓸 수 있도록 개편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도, 회원가입을 하면 본인이 올린 글의 관리 등과 관련해 좀 더 편리한 기능을 누리실 수 있을 것이다.

그간 내게 개인적으로 {자본론} 등에 대해 이런저런 질문을 하는 분들도 좀 있었고 했는데.. 나름대로 성실하게 임했고 또한 그러는 과정에서 스스로 많은 것을 배우기도 했다. 그러나 이때 아쉬웠던 것은, 그런 과정이 아무리 좋아도 대개는 ‘개인적인’ 수준에 머물렀다는 것이었는데, 이제 그럴 일이 크게 줄게 되리라 믿는다. 또한 나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이들이 ‘답변’을 달 수 있고, 또한 일반적으로 ‘토론’에 참여할 수 있으므로, 논의가 좀 더 풍성해질 수 있으리라 믿는다.

여기서 문제는, 적정 수 이상의 사람들로부터 적정 수준 이상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일텐데, 그런 면에서 지금 나의 시도는 일종의 ‘실험’이기도 하다. 그래서 실은 두려움도 있는데… 이는 단순히 ‘실패’의 두려움은 아니다. 가장 걱정스러운 것은, 마르크스의 정치경제학 또는 {자본론}에 대한 토론이 (어쩌면 모든 토론이 그렇듯) 상당히 ‘공공적인’ 성격을 갖는 데 비해 그 장을 지금 이렇게 상당히 ‘사적일 수 있는’ 공간에 마련한다는 것, 바로 이러한 어긋남이다. 그러나 이런 걱정도, 결국엔 관심 가진 이들의 진지한 참여로써만 해소될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싶다.

아주 보잘 것 없는 솜씨로 만들었기 때문에, 외관부터가 썩 맘에 들지는 않지만, 앞으로 차차 고쳐나갈 수 있으리라 믿는다. 토론의 범위, 범주 등도 일단은 매우 두루뭉술하게만 확정해두었다. 역시 어러분들의 참여를 통해 자연스럽게 모습을 갖춰나가리라 믿는다.

끝으로, 이런 포럼을 떠올린지는 꽤 되었지만, 지금 이렇게 ‘급조된’ 듯한 모습으로 이를 내놓는 까닭은, 얼마전 재개된 {자본론} 읽기 모임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모임의 회원들께서는 필히 회원가입을 하셔서, 가열찬 토론의 장을 여는 선봉에 서 주시길 바란다! :) (읽기모임을 위한 포럼을 따로 두고 회원만 볼 수 있게 해볼까도 생각했었는데, 그렇게 하는 것이 오히려 모임 외부로부터 생산적인 반응들을 얻는 데 걸림돌이 될 수도 있겠다 싶어 관두었다. 혹시 의견 있으시면 주시길!)

Print Friendly, PDF & Email
SNS로 공유하기!

19 thoughts on “블로그 개편: 포럼기능 추가!!

  1. 뎡야핑님 링크가 깨졌네연…()
    사실 저도 워드프레스 안 써서 잘 모르는데여. 우리 동구리가 전문간데 그만 두는 마당이라 앞으로는 도움이 못 될 것 같네연…ㅜㅜㅜㅜ 하지만 플러그인에 추가 위젯 테스트하면서 좀더 이용하기 편안한 포럼으로 자리매김하게 힘써 보겠당헤…<
    글구 이거 잘 되면 진보넷에서 가져가서 서비스하면 되니까 사적 공간에 마련한다는 데에 부담감 갖지 마세여…< 쿄쿄쿄쿄쿄쿄쿄쿄<
    아 누가 스타트를 끊을까 기대기대기대기대

      1. 뜬금없는 질문인데요. 뎡야님의 댓글에는 어떻게 뎡야님 사진이 들어가고, 다른 분들 댓글은 다 비슷비슷한 저 이미지로 나오는 건가요? 전부터 궁금했어요. ^^;;

        1. 제 사진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시면 gravata.com에 계정을 만들 수 있어여 이메일 등록하면 돼여~ 워드프레스에서 그걸 가져다 써서 그래여 다른 외국 서비스 중에도 그라바타 가져다 쓰는데다가 이멜 주소랑 댓글 남기면 같은 사진이 떠요.

    1. 그 사진 때문에라도 모를순 없을듯.. ㅋ
      그나저나.. 왜 맨날 독점자본가처럼 못잡아먹어 안달이셈??? ㅎㅎㅎ

        1. 이번학기 수강생중에 중국학생이 많은데, 울반에 이소룡 있음. 허풍도 있음. 그냥 그렇다고요;

      1. 저도 많이 이용하고 싶은데…이용할 일이 많이 생기면 좋겠네요. ㅜㅜ 그나저나 제게 죄송한 건…미안한 일을 얼른 없애버리는 걸 목표로! 열심히 ㅎㅎ

  2. 개편된 포럼 기능을 매개로 이 블로그에서 맑스(주의)의 정치경제학에 관한 논의가 이전보다 더욱 활발하게 피어날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1. 흐.. 고마워요~~ :) 무연님도 많이 참여해주세요. 이거 뭐, 만들어놓긴 했는데.. 흠.. 곧 뭔가가 생기겠죠?! 화이팅!

  3. 음. 저는 몇 번이나 달라진 점을 찾아보려 했으나 사실 포럼이 뭔지 잘 모르겠.. 남들 다 아는 분위기인데 저에게 무슨 일이 일어난 거죠? -_-

    1. 헉… 지,진짜요? 그건 아마도.. 모르는 사람은 덧글을 달지 않아서가 아닐까…라고 생각하면서도, 약간은 낙담 ㅠㅠ 뭐, 보시다보면 익숙해지실 검다. 또한 이용하고픈 욕구가 생기신다면 더더욱 ^^;; (근데, 포럼이 어디에 있는지는 아시죠? 저 위에 메뉴가 있습니다;;)

  4. 방금 덧글편집기를 달았다. 덧글이야 그냥 써도 그만이겠지만, 포럼에서는 좀 더 세심한 편집이 필요할 것 같아, 한번 달아봤다. 다행히도, 포럼에서도 작동한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_-;;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