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를 이해하고 싶다면

If you want to understand the economy, the last thing to study is economics. To do so would be to invest an enormous degree of energy in studying ephemera and technique.

경제를 이해하고 싶다면 경제학을 공부해서는 안된다. 경제학 공부라는 것은 잠깐 쓰고 버릴 것과 기법을 공부하는 것에 엄청난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이다.

– 벤 파인, “Being Radical or Radical Being?”, Review of Radical Political Economics 2012 44: 100

제목은 ‘행위로 래디컬할 것인가 의식으로 래디컬할 것인가’ 정도로 의역할 수 있겠다 (메일 주시면 보내드립니다).

그리고 대가의 말이니 전제가 아닌 결과로 이해되어야 함. 경제학을 몰라도 된다는 얘기는 아님.

어떤 사람인지 궁금해할 분들을 위하여…

Print Friendly, PDF & Email
SNS로 공유하기!

4 thoughts on “경제를 이해하고 싶다면

  1. 미시거시경제학을 볼까 하는 참이었는데 관심이 가는군요.
    sharkbar4m네이버골뱅이 이쪽으로 부탁드립니다.
    EM님 블로그 저속 역주행 중에 있습니다. 언제나 글게시에 감사드립니다.

    1. 안녕하세요. 사실 위 글은 EM이 아닌 heesang님이 쓴 것입니다. 뭐 어차피 이 둘을 헷깔려하는 사람들이 많으니, 둘을 구분하는 게 얼마나 의미가 있는진 모르겠습니다만… ㅎㅎㅎ

      미시경제학이나 거시경제학 교과서를 보시는 것에 대해선… 저는 뭐 딱히 반대하고 싶진 않습니다. 어차피 ‘교과서’ 정도를 보는 거라면, 저 위에 나오는 인용문은 크게 신경쓰시지 않아도 될 겁니다. 요샌 수식 안나오는 경제학 교과서도 있으니까요ㅋ

      논문을 heesang님께서 보내주셨는지 모르겠네요. 혹시 아직 못 받으셨다면, 이 블로그의 우측상단에 보시면 heesang님의 이메일 주소를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먼저 메일을 드리면 곧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

  2. 저도 저 논문 일찍이 받아는 두었는데 일반 학술논문과는 성격이 좀 다른 것 같고 잘 읽히지도 않아 미뤄뒀었거든요. 일단 제목부터가 이해가 안 되었는데(아 나의 수준이여..) 가볍게 의역해 주셨으니 다시 시도해 봐도 될 것 같은 기분입니다ㅎㅎ 벤파인 교수 멋져요. 내용은 한개도 못 알아 들었지만 표정도 제스처도 셔츠도 그러함. 제자님들도 늙어서(-_-) 저리 되세용.

Leave a Reply